한동안 업무에만 매달려 살다, 오랜만에 연휴에 집에서 좀 쉬게 되었다. 물론 그간 블로깅 할 시간이 틈틈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게을러져서 잘 못하게 된 것은 반성하고 있다.

그러던 와중에 블로그 서버를 옮겨야 할 일이 생겼다.

1. Amazon Lightsail로 이주하다.

기존에는 블로그 서버를 vultr를 통해 VPS 호스팅을 사용 하고 있었다. 하지만 서버가 도쿄 리전에 있어서 아무래도 한국에서 접속할 때는 속도 저하를 피할 수 없었다. 마침 vultr에 충전해 놓은 크레딧이 다 떨어진 상황에서 어찌 할까 고민한 끝에, 좀 귀찮더라도 접속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서울 리전을 갖고 있는 곳으로 이주를 결심했다.

국내 서비스와 해외 서비스를 저울질 하다가 아마존에서 염가형 VPS를 Amazon Lightsail이라는 브랜드로 서비스를 하고 있었다. 가격이 많이 고민 되었는데 vultr랑 동일가인데 제공량은 더 많았다. 한국 리전은 말할 필요도 없고.

2. TLS v1.3 지원

2018년 8월에 RFC 8446 문서로 TLS v1.3이 정식으로 게시되었다.  TLS v1.3은 기존 서버에서 사용하던 TLS v1.2보다 소소하게 향상된 녀석이다.

물론 아직 TLS v1.2는 충분히 보안성이 있고 굳이 업그레이드 할 이유는 없으나 0-RTT 지원 및 최신 규격을 따라가고자 작업하게 되었다.

현재 TLS v1.3은 최신 규격이라 일반적인 apt 등과 같은 패키지 배포판에선 지원하지 않는다. OpenSSL 최신버전 소스와 함께 웹 서버를 직접 빌드 하는 것이 권장된다.

여기를 참고하여 작업했는데, 설명이 간결하면서도 명확하여 금방 빌드 할 수 있었다. 0-RTT의 경우 성능 차이는 사실 몸으로 느껴질 정도는 아니지만, 이러면서 하나라도 더 배울 수 있었던 건 좋았다.

3. 그 외

그 외에도 마이그레이션 하면서 기존에 하지 못했던 서버 내 소프트웨어들을 업데이트 할 수 있었다. 블로그도 새로 이사했으니 다시 글을 하나씩 써보도록 노력해보겠다.